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국산 첫 코로나19백신 국내공급예정 장점은?

STUDY/경제사회뉴스

by 브라보 현영 2022. 3. 22. 18:26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N잡러 브라보 현영입니다. 

정부는 현재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정체돼 있는 상황을 정점에 진입한 지표로 보면서도 감소세로 돌아선 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한다고 밝혔는데요, 새로 나온 변이인 스텔스 오미크론 확산이 정점 예측에 큰 변수로 자리잡을 수도 있다고 하니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닌듯 보입니다. 

국내코로나19 누적확진자 - 오늘 천만명 돌파예정

 

코로나로 인한 위증중 환자와 사망자가 계족 증가함에 따라 백신접종이 필요하다고는 하지만 안전성 등에서 불안함을 느꼈던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코로나19백신을 2차까지 접종한 상태이며, 초등학생 아이 두명은 아직 미접종 상태입니다. 저는 딱히 부작용은 없었지만 아이들에게는 보다 안전한 백신이 나오면 접종을 시켜줄 예정입니다. 

국내 1호 코로나19백신 상용화?!

빠르면 올해 하반기에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개발한 백신이자, 국산 첫 코로나19백신 후보물질 'GBP510'이 공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방역 당국이 SK바이오사이언스와 코로나19 백신(GBP510) 1,000만회분을 선구매 계약체결 하였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1일 "정부는 임상 2상 중간 결과와 3상 임상시험 계획 승인이라는 선구매 전제조건을 충족함에 따라 SK바이오사이언스사와 국산 백신 1,000만회분 선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해 수입에 의존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백신을 확보할 수 있는 활로를 마련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보여집니다. 국내 첫 코로나19백신 관련 내용 정리해보겠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 SK바이오사이언스(사장 안재용)는 미국 워싱턴대학 약학대 항원디자인연구소(Institute for Protein Design, IPD)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GlaxoSmithKline(GSK)의 면역증강제(Adjuvant) 기술을 활용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국내 공급 계약을 질병관리청과 체결완료함.
  • 국산 코로나19 백신이 국내 공급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최초임(대한민국 1호 코로나 백신예정).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 포함 6개국에서 GBP510의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며, 지난달 약 4050명 대상 투약을 마치고 결과를 분석중임. 개발에 성공하면 국내 공급되는 여섯 번째 코로나19 백신이 될 예정임. 
  • 'GBP510'은 노바백스 백신처럼 단백질 재조합 방식, 즉 바이러스 항원과 유사한 모양으로 만든 단백질을 이용해 면역 반응을 일으킴. 인플루엔자·B형간염·자궁경부암 백신 등 기존 백신에서 장기간 활용되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합성항원'방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낮고, 기존 코로나19백신에 거부감을 가진 사람들의 접종을 독려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또한 냉장(2∼8℃) 보관·유통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음.  
  •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올 상반기 국내 판매 허가 신청을 낼 예정이며,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사용허가(EUA)도 상반기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음. SK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영국 의약품 규제당국에도 승인을 위한 서류를 제출함. 이 회사는 2020년 12월 국제기구인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의 차세대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젝트 ‘웨이브2’의 1호 개발 백신으로 선정돼 2억1370만달러(약 2450억원)를 개발비로 지원받았음. 
  • 현재 임상 1/2상 참여자를 대상으로 6개월 후 GBP510을 추가 접종하는 자체 임상을 통해 부스터샷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는 중. 이와 함께 기허가된 다른 코로나19 백신으로 기본 접종을 완료한 성인을 대상으로 교차 투여하는 부스터샷 임상도 진행되고 있어 추가 임상을 통한 접종 범위 확대에도 나설 예정임. 그리고 상반기 중 소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도 착수할 계획임. 
  •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생산한 경험이 있으며, 미국의 노바백스 백신을 현재 위탁 생산(총 4,000만회분)하고 있음. 노바백스 백신은 백신의 안전성이 높아 접종자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임.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산 코로나19 1호 백신 상용화를 올해안에 이룰듯 보입니다. 다만, 이미 1~3차 백신 접종률이 80%를 넘어선 데다 코로나 확진자가 조만간 정점을 찍고 하락세를 보일 거라는 예상도 있기 때문에 사업성 측면에서 볼때, 선발주자인 화이자나 모더나의 백신 매출보다는 수익성이 훨씬 낮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지만 다음 팬데믹(대유행)의 위험성은 언제든 가지고 있기에 국내 1호 백신의 상용화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백신은 국내 뿐만 아니라 현재 백신 접종률이 10%에 불과한 아프리카 등 저개발국에 백신을 보급하고, 국내에서는 추가 접종(부스터샷)과 아직 접종률이 낮은 소아, 청소년 등으로 활용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라 앞으로 전망이 괜찮아보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매출액 9290억원, 영업이익 4742억원으로 2018년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실적을 이끈 것은 역시 백신입니다. 백신의 위탁 생산 계약을 맺어 수억회 분량의 백신을 전 세계에 공급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주가는 하락후 지지부진한 상태네요.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 3월 22일 기준

 

 

후발주자로서 코로나19백신을 개발중인 국내 기업들은 임상3상 진행을 위한 대조백신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SK바이오사이언스가 보건당국과 협의 아래 개발이 완료된 GBP510을 대조백신으로 제공함으로 다른 국내 기업들도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이번 코로나19 백신 상용화를 시작으로, 다양한 바이러스성 감염 질환에 빠르게 방어할 수 있는 백신 개발에 앞장서 주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바이러스로 고통받는 분들이 줄어들길, 일상으로의 회복이 빨라지길 바래봅니다:)  

 

<코로나19관련 다른 글도 함께 보세요>

 

코로나19 확진자 생활지원금(지원비) 유급휴가비용 개편 금액인하(3월 16일부터)

안녕하세요:) N잡러 브라보 현영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일주일째 30만명대를 이어가고 있다가 어제 3월 15일에 처음으로 40만명을 넘겨 400,741명이 확진되었습니다. 14일에 방역당국이 발표한

dreamyoung.tistory.com

 

 

해외입국자 자가격리면제 및 해외여행 자가격리 면제 국가(3월15일기준)

안녕하세요:) N잡러 브라보 현영입니다. 방역당국이 3월 21일부터 코로나백신 접종완료한 해외입국자에게는 자가격리를 면제한다는 소식에 반가운 목소리들이 많죠. 21일부터 모든 국가에서 한

dreamyoung.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