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속적 성장 NFT 마켓 플레이스 국내 해외 참여기업 및 각종 이슈정리

투자관련/메타버스&NFT

by 브라보 현영 2022. 1. 21. 22:0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계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메타버스와 NFT(대체불가능토큰) 시장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대체불가능한토큰(NFT, Non Fungible Token)은 2021년 4/4분기 거래액이 119억달러(약 14조1700억원)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고 거래 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올 1월 NFT 거래액도 35억달러(약 4조1600억원)을 넘겨 최대 기록을 세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고 합니다. 

nft마켓플레이스

업계에서는 NFT 시장이 연초 큰 성장세를 보이는 것에 대해 돈버는 게임(플레이투언, P2E)을 통한 NFT 거래 증가, 부동산 NFT 등 실물 경제와 연결된 다양한 형태의 NFT 출시, 예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의 NFT출시가 활성화 되면서 NFT 자체의 상품성도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제 NFT 관련 지난 글들도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되실거 같아요. 

국내 국외 굵직굵직한 기업들에서 NFT마켓 플레이스 론칭을 기획중입니다. 기업들이 NFT에서 수익원 창출에 나선 데는 NFT 시장의 빠른 성장세와도 관련이 있지요.

NFT의 대표 마켓 플레이스인 오픈씨는 거래 금액의 2.5%를 수수료로 받고 있는데, 이달에 130억 달러(약 15조원)의 기업 가치를 평가받으며 3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단6개월만에 기업 가치가 15억 달러에서 8배나 상승한 것인데요, 이렇다보니 NFT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기업들이 늘어날 수 밖에 없겠죠.

지금부터 NFT시장에 참여중이거나 참여예정인 기업들과 관련 이슈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NFT마켓 참여예정 해외기업

  •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준비중
  • 미국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플랫폼 레딧 : 최근 자체 NFT 아바타 콜렉션 선보임
  • 월 2억명이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트위터 :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를 프로필 사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NFT 시장에 본격 진출(1월 20일부터 일부 구독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
  • 메타(구 페이스북) : NFT를 전시하고 판매하는 방법을 개발 중(아직은 개발 초기 단계), 인스타그램은 NFT를 선보이는 방법을 테스트 중이며, 디지털 수집품을 거래할 수 있는 NFT 마켓플레이스를 물색 중임. 대부분의 지원 기능은 메타의 가상자산 지갑인 ‘노비’를 통해 제공될 예정.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유저들이 NFT를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준비하고 있으며 디지털 자산을 NFT화 시켜 고유자산으로 만드는 ‘민팅’ 프로토타입을 개발 중

메타(구 페이스북)

 NFT마켓 참여중 or 참여예정 국내기업

  • 가상자산거래소 코빗 : 코빗NTF 운영중(2021년 5월) 19일 이스트게임즈와 NFT 판매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이스트게임즈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IP)을 코빗의 NFT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판매하기로 함. 
  • 위메이드 : 위믹스 옥션 운영중(2021년 6월)
  • 카카오(그라운드X) : 클립드롭스(2021년 7월) > 누적 판매액은 지난 16일 기준 706만6161클레이로, 원화로 환산하면 120억원에 육박함. 
  • 코인플러그 : 메타파이(2021년 7월)
  • 두나무 : 업비트 NFT(베타서비스-2021년 11월)
  • 라인(라인 넥스트) : 도시(2022년 1분기 예정) > 도시는 기업과 크리에이터들이 손쉽게 NFT 스토어와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라인넥스트는 NFT 제작과 마케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
  • 빗썸 : NFT마켓 추진중(2022년 이르면 상반기 중)

nft마켓 참여기업들

 NFT 관련 기타 이슈

  • NFT 거래 카드결제 : 마스터카드가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와 대체불가토큰(NFT) 지불거래 파트너십을 체결, 이를 통해 디지털지갑을 통하지 않고 마스터카드의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로 바로 NFT 자산을 구매할 수 있음. 마스터카드는 이미 지난해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와 협업해 미국 내 가상자산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발급한 바 있음.
  • 정부의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발표 : 정부가 오는 2026년까지 메타버스 세계 시장 점유율 5위 달성을 목표로 하며, 국민 누구나 디지털 창작물을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 생성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도 계획하고 있다고 함.  
  • 국내 최초 문화재 관련 DAO(국보 탈중앙화자율조직) 결성 : 대한민국 국가 문화재를 대체불가토큰(NFT)으로 발행하는 움직임이 시작, 블록체인·NFT를 활용하여 시민들 스스로 주체가 돼 문화재 가치를 공유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문화재가 가진 진정한 역사적 가치를 알리겠다는 취지임. 국보 DAO는 경매에서 국보를 낙찰받기 위한 기금을 모집하기 위해 클레이튼 블록체인에서 모금 컨트랙트를 오픈할 예정.

지금까지 NFT시장에 참여중이거나 참여예정인 국내 해외기업들과 관련 이슈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NFT 시장은 지난해부터 급성장 해오고 있는데요, 거품이라는 비판이 여전한 가운데서도 NFT 생태계는 계속 커지고 있죠. 주요 IT 기업인 메타를 비롯해서 국내외 기업들이 NFT 마켓에 참여하고, 관련 기능들을 선보인다면 NFT가 시장에 정착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듯 합니다. 

 

다만 현재 NFT는 마땅한 규제나 법안이 나와있지 않은 상태인 데다 거품이 끼어있는 경우도 많으므로 투자할 때는 신중하게, 그리고 블록체인상에 등록된 NFT 정보와 원본 콘텐츠 확인도 필수입니다. 앞으로 NFT시장이 잘 정착되어서 많은 분들이 창작자로서 인정받고, 투자의 한 영역으로 잘 자리잡길 바래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